라이오넬 리치의 저스트 고 Just Go, 표절논란 뮤직비디오!!!

이제 시작일까요?

한국 음악계에 암암리 쫘아악 뿌려졌던, 음악 도용의 끝 그리고, 표절 논란의 종지부!!! 그 시작일까요? 음악에서 "이 음악은 100% 표절이다" 라고 정의를 내릴 수 없다고 합니다. 

흔히 우리는 "이 노래는 그 노래랑 느낌이 비슷하다" "엇 그노래랑 멜로디가 비슷하다" 라고 생각한다고해서, 무조건 그 노래가 "표절이다" 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

왜?

일단, 표절에 대한 정의가 없습니다. 의래적으로 예전 공연윤리위원회에서 정한 "2소절이 같아야 한다" 논리로로써, "이 노래는 2소절이 같지 않기때문에 표절이 아니다"  "이 노래는 2소절이 같기때문에 표절이다" 할 뿐이지, 표절에 대한 정해진 정의는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대중음악을 이끌고 있다는, 아이돌 스타들의 히트곡들을 보면, "2소절"이 같은 음악은 없지만, 멜로디가 비슷비슷한 노래들이 많습니다.

어제 방송 된 시사매거진 2580 방송에서도 거론됐지만, G 드래곤의 "하트브레이커" "버터플라이" 뿐만 아니라, 2NE1 "아이돈 케어", 소녀시대의 "Gee", "손담비의 토요일밤에" 등 소위 1위하고 히트곡이라고 하는 노래들도 이전부터 "외국노래와 비슷한 것"이 아니냐라는 논란을 받았던 곡들입니다.

하여간, 오늘 소니에서 YG에게 보낸 경고장을 받았다는 노래 중, 2NE1의 "아이돈케어"도 있었는데, 이 노래는 라이오넬 리치 의 저스트 고 Just Go와 많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Myzos Presents Official Launch Of New Disney & Muppet Myzos

아이돈케어가 나올 때, 느낌이 있고, 귀에 낯이 익은, 어디서 많이 들어본 노래라고 생각했지만, 이 노래일줄은 몰랐습니다.

개인적으로 참 "조아라" 했던 노래 중에 하나인데...

YG에 경고장을 보냈다는 소니 ATV에 말 중에 이말이 참 마음이 와닿습니다!!!

 “당사는 이번 표절 논란의 해결 과정이 한국 대중음악 산업 발전에 있어 고통스럽지만 의미 있는 발걸음으로서의 역할을 해내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있다”

부디, 아이돌 스타의 환호하는 것도 좋지만, 옹호나는 것도 좋지만, 대중음악의 발전을 위하고,한국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한국음악"을 알리기 원한다면...부디!!! 비판도 해야합니다!!!





*** 절묘하지 않습니까, 멜로디가 100% 똑같지 않습니다. 노래의 진행과정과 후렴 멜로디 유사한면이 많습니다. 이미 많은 멜로디가 많이 나와 어쩔 수 없다고 하지만, 이 두 노래는 진행과정이 거의 유사한면이 많습니다!
*** 멜로디는 그렇다치더라도...

댓글(17)

  • go go go
    2009.09.21 18:56

    나는 전혀 다른 노래처럼 들리는데, 이정도로 같다면 한정된 코드로 만들어내는 음악이 다 거기서 거기죠. 유사라.... 뽕짝의 기본 리듬은 많은 노래들이 비슷합니다. 그렇다고 표절은 아니지요. 어쨌든 제가 들은 느낌은 다른 느낌입니다. 이 노래만큼은...

    • 2009.09.21 19:57 신고

      위에 언급했듯이 표절은 아닙니다. 단, 유사합니다. 유사한 멜로디로 진행과정이 비슷해서, 소니에서 언급을 한 것입니다.

  • 씁쓸하구만
    2009.09.21 19:33

    2580보고 검색으로 들어왔습니다.
    멜로디가 절묘하게 유사하거나 코드 진행이 거의 같다고 봐도 되겠네요.
    거참. 음반제작사들은 양심없는 장사치들 같군요.

  • 제발..
    2009.09.21 22:43

    변했으면 좋겠습니다 YG는 예전 빅뱅초창기부터 표절논란을 받아왔습니다. 지금까지 아무런 말없이 있는걸보면 이번도 사과할거란 기대는 안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만.... 얼마전 거짓말 때만해도 멜로디가 거의 똑같았는데 어쩐지 원작자가 '아니다'라는 말로 끝나고.... 한국음악계가발전하길 정말 고대합니다.ㅠ

    • 2009.09.23 09:47 신고

      한국에서만 머물 것이라며, 이대로라도 그냥저냥 지내면 되지만, 한국을 넘어서 나아갈 것이라면...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ppp
    2009.09.21 23:42

    어딜 봐서 표절이라는 거지요. 억지로 갖다 부치는 것 같은데요

    • 2009.09.23 09:48 신고

      표절은 아닙니다. 단지, 멜로디의 진행과정이 절묘하게 맞아들어갑니다. 다시말해서, 개성이 없습니다. 2NE1의 능력에 맞춰주지 못한다고 해야할까요?

  • 비슷하네
    2009.09.22 08:18

    느낌적으로 전체적으로 따와서 빠른 댄스음악으로 바꾼 것같네요

    이건 양심문제

  • Just go는 오늘 알았지만
    2009.09.22 15:45

    느낌은 당연히 다를 수 밖에 없겠지만,
    흐름도 비슷하구 멜로디도 비슷한듯도 하지만
    Just go는 개인적인 견해로는 그냥 우연찮게 닮은것 같은듯한데

    HeartBreak는 정말 표절이라고 밖엔 생각들지 않네요

    • 2009.09.23 09:50 신고

      표절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하트브레이커도 표절은 아니라고 생각은 하지만...

      참 간사한 마음을 가지고 만든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누가 여기다
    2009.09.22 22:57

    아돈케어 붙여봤으면 좋겠네요. 노랫말의 갯수(?)의 상이성때문에 다르게 느껴지긴 하는데 왠지 아돈케어 갖다 붙이면 비슷할 것 같군요

  • 2009.09.23 00:37

    곡의 흐름. 전체적인 분위기는 확실히 비슷합니다.
    반주 빠질때 빠지는거 하며 들어올때 타이밍도 그렇구요.
    하지만 곡을 들어보니까 코드진행이 분명 다릅니다.
    멜로디도...제가 보기엔 같은게 아니라 도입부에 그 느낌이 같아서 그렇게 느끼는것 같습니다.
    콩나물머리의 배열 모양세가 다르다는 거지요... (i don't care 멜로디로 불러봤는데....안맞습니다.)
    코드진행 다르고 멜로디도 거의 다르다고 본다면... 다른 노래라고 해야겠죠??
    곡의 느낌, 흐름이야 얼마든지 모티브삼아서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요즘 가요 후크송 대부분이 비슷한 레파토리로 가는것 처럼요.
    그노래가 그노래같고....ㅎㅎㅎ 앨범이 한달도 안되서 만들어 지는데 오죽하겠냐만은....
    암튼, 제 갠적인 생각으로는 색안경을 끼고 봐서 좀더 비슷하다!!!라는 느낌을 강하게 느끼는것 같네요.
    저는 표절이래서 찾아 들었는데도 다른 곡으로 들렸거든요.^^ 뭐 그랬습니다.

    • 2009.09.23 09:52 신고

      표절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단지, 도입부와 후렴부의 멜로디가 비슷하고, 멜로디의 진행과정이 매우 흡사하면이 많습니다.

      표절은 아니지만, 과연, 이노래가 독창적이고 개성이 있는 노래인가 하는 의문입니다. 삼류가수라면, 이해가 가지만, 한국의 최고인기 그룹이고, 한국을 대표할 그룹이라는데...

      그럴 수 있을까? 2NE1의 능력이 안까울뿐입니다

  • ㅁㄴㅇㄹㅁㄴㅇㄹ
    2009.09.24 17:02

    당신이 말했듯이 표절도 아니라면서?

    그런데 이글을 올리는 이유와 저의에 대해서 궁금해졌어

    그래서 모 어쩌자구?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