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등록 천만대 시대를 지나, 자동차 2천만대 시대가 넘었습니다. (16년도 말 기준 약 2천 2백만대 정도라고 합니다.) 그만큼 자동차가 우리 생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쉽게 접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거의 인구대비 2명당 1명은 차량을 소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동차 댓수가 많은 만큼 자동차에 대한 안정성도 매우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차량이 많은 만큼 자동차 사고가 많아지고, 자동차 사고 시 사망사고로 직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흔히, 자동차를 구입할 때, 고려해야할 것들로 디자인, 가격, 인지도, AS 등이 있을 것인데, 그보다 자동차 안정성도 가장 우선시 하게 고려야할 사항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자동차 안전도평가에 대한 결과를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먼저, 자동차 안전도평가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 자동차 안전도평가는 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평가를 하였고,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는 1999년~2016년까지 약 160개 모델에 하였으며, 최근 2017년도에도 수입자동차를 포함한 11개모델에 대해 정면 출동 안정성, 부분정면 충돌안정성, 측면충돌안정성, 정면충돌안전성, 부분정면충돌안전성, 측면충돌안전성, 기둥측면충돌안전성, 어린이충돌안전성, 보행자안전성, 사고예방안전성 등 22개 항목을 평가하였습니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안전연구원 홈페이지 : http://www.kncap.org/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순서는 점수가 좋은 자동차 모델 순입니다.
먼저, 자동차 안전도평가 점수는 2016 말리부와 SM6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두 모델 다 1등급으로 92.1점 받았습니다. 같은 점수이지만, 눈에 띄는게 말리부는 보행자 안정성 점수가 높고, SM6는 주행안정성이 높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2016 K7이 91.7 점입니다. 앞선 말리부와 SM6와는 점수 차이가 크지 않고, 오히려, 충돌 안정성과 주행안정성은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안전 연구원 홈페이지에 가면 나와 있으니, 해당 홈페이지를 참고 부탁 드려요~
자동차 안전도평가는 아래와 같은 평가방법과 항목에 따라 점수를 합산하고, 기준에 따라 환산하여 등급을 선정한다고 합니다. 또한, 나온 합산 점수를 평가 분야별로 비중을 두어, 종합 등급에 반영을 합니다. 예를 들어, 종합 등급은 자동차 안전에 큰 비중을 둔 충돌 안정성은 비중을 60%로 하고, 보행자 안정성은 25%, 사고예방 안정성은 15%의 비중을 두고 종합등급을 매긴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자동차 안전도평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는 우리 생활에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그만큼 친숙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잇아이템이지만, 사고가 난다면 끔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안전안전 운전을 꼭 하고, 디자인과 가격도 중요하지만, 안정성도 꼭 염두하고 자동차를 구매를 하여야 하겠습니다.
그럼 자동차 안전도평가에 대한 글을 마무리 짓고, 마지막으로 다시 자동차안전연구원의 평가 결과 바로가기 url을 올려두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의 평가 바로가기 : http://www.kncap.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