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민자도로, 민자터널 등의 요금소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이 하이패스입니다. 예전에는 요금소에 일렬주로 쭈욱 대기하면서 요금을 처리하였는데, 요즘은 하이패스를 달고 프리패스하면서 교통체증을 막고 빠르게 요금소를 빠져 나갈 수 있게 된 잇 아이템입니다. 그럼에 따라 하이패스를 사용하는 차량이 많이 늘었고, 하이패스 처리 구간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만큼 하이패스가 운전자나 도로공사 혹은 민자공사에서도 해당 하이패스가 유용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되어집니다.
하이패스의 또하나 장점은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하이패스 단말기에 하이패스 카드를 장착하여 사용하는데, 예전에는 선불, 충전방식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부터는 하이패스 전용 후불카드가 출시되면서 사용편의도가 더 좋아졌습니다. 하이패스 후불카드라는 것은 신용카드와 같은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요금을 결제하고 추후에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하이패스에 신용카드를 연계해서 후불로 결제하는 것으로 편리한 방식입니다.
오늘은 유용하게 사용되는 하이패스를 더 알차게 사용할 수 있게 하이패스의 사용내역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는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어떤 특정일의 요금소 요금을 알고 싶을 때, 1달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을 하고 싶을 때, 혹은 특정일 구간의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을 하고 싶을 때 도로공사 홈페이지에서 조회를 할 수가 있는 서비스 입니다.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방법
그럼,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을 위해서는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서비스 홈페이지로 이동을 해야 합니다. 주소는 아래의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홈페이지 좌측에 보면, "통행료 사용내역" 아이콘이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여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진행을 합니다.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사이트(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 https://www.excard.co.kr/
▲ 창이 바뀌면, 이용약관 동의를 진행합니다. 특별한 내용이 아니니 "동의함" 을 체크하고 진행합니다.
▲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을 위한 공인인증서 등록을 진행합니다.
▲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마이페이지에서는 미납 통행료 검색 및 하이패스 카드등록현황, 기타 사용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현재는 카드 등록이 되어 있지 않아, 먼저 "카드등록"을 진행해야 합니다.
아래의 화살표과 같이 "카드등록현황"의 등록 버튼을 클릭 합니다.
▲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면, 하단의 "등록카드" 카테고리으로 스크롤바를 내리면, 하이패스로 사용되는 카드가 나올 것입니다. 그중에서 해당되는 카드의 우측에 있는 빨간색 "등록" 버튼을 클릭 합니다. (카드번호 등을 확인 하셔야 합니다.)
▲ 바로 아래 창으로 설정한 내용으로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리스트가 나옵니다. (아래 그림 참고) 저는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구간을 4월 부터 7월까지를 설정하였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4,5월에는 사용안하고 6월만 사용했네요.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을 엑셀출력 혹은 영수증 전체 출력, 선택 출력 등으로 하여 출력이 가능합니다.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방법이 매우 간단하죠. 나름 우리나라가 IT 강국이라서 그런가, 이런 편의 서비스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이패스가 없던 시절에는 출장 갈때 요금소에서 영수증을 모아서 내역 검증을 하거나 했는데, 세월 가는게 나쁜것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서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방법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인터넷 생활, 유용한 인터넷 생활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