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tro 님의 "펌로그는 무조건 잘못된 것이다?"글을 읽고

우연히,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다 Rantro님의 "펌로그는 무조건 잘못된 것이다?"읽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꼭 "펌로그"만은 아니지만 "저작권"이라는 것에 대해 많은 실수를 하고, 아직도 그 실수에서 벗어나지는 못해 무한한 공감과 이런 저런 생각이 들더군요.

Rantro님의 글을 보고 느낀 점이 있고 말씀하신 장점을 유지하면서 "펌로그"라는 방법을 해결하는 데 (주제에 따라 다르겠지만)방식은 어떤가 생각되어 글을 쓰게 됩니다.-마비노기같은 경우라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미 글을 읽으신 분들이라면 "펌로그"의 장점을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보자가 '검색'으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라는 것은 약간의 어려움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N사의 지식검색을 이용하고 검색결과에서 나오는 "펌로그"를 자주 이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장점을 유지하는데 "펌로그"만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Rantro님이 말씀처럼 "저작권"해결된 상태의 글을 "펌로그"로 수집하는 것보다는 "플래닛 워드프레스"처럼 (하나의 클럽이면서)RSS피드를 수집하는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정확한 명칭이 생각나지 않아서 사이트 이름을 쓰겠습니다.)
어떤한 측면에서 하나의 글을 수집하는 것이 더 쉽겠지만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있는 "전문인용" 블로거라면은 "플래닛 워드프레스"같은 방식이 더 낫지 않을 까 싶습니다. 검색하는 측면과 (블로거들간의 의사소통이 뚜렷해서)정보의 발전과 피드백도 받을 수 있어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펌로그"과 '플래닛 워드프레스"  둘다 장단점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플래닛 워드프레스"같은 방식이 오히려 웹 세상에는 도움이 더 될 것같은 느낌을 가져봅니다.

***
글솜씨는 없지만 약간의 생각은 있기에 짧고 두서없는 글을 써봤습니다.

솔직히 "저작권"이라는 것에 대해 잘 모르겠습니다. 알아보려고 노력도 하고, 가능하면 그 울터리를 벗어나지 않으려 노력도 합니다. 하지만, 의도하지 않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고, 조심스러움을 위해  "저작권 침해 관련하여...' 이라는 공지사항도 올려도 놓았습니다.
***여기서 잠깐
궁금한 것이 이 블로그에 보면 Flickr에서 가지고 온 이미지들이 있고, 출처를 밝혀두었지만,
이것이 "저작권"측면에서 문제의 소지가 있나요? 개인적으로는 없을거라고 생각되어 가지고 왔지만...궁금합니다.






댓글(4)

  • 2006.07.17 21:26

    Flickr의 저작권은 각 Flickr마다 다를 것 같군요. 이 블로그에 링크되어 있는 이미지 중에 하나의 저작권은 http://docs.yahoo.com/info/copyright/copyright.html 에 나와 있습니다. 아마 Flickr마다 저작권을 확인해보시는 게 미연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2006.07.17 22:45 신고

      확인을 해보니, 몇몇은 출처를 밝히고 사용이 가능하지만, 나머지는 지우는게 마음이 놓일 듯 싶습니다~ㅠㅠ캄사합니다~^^

  • 2006.07.17 22:43

    여러가지로 부족한 제 글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관련글을 남겨 주셔서 고맙습니다.

    soonJin님이 말씀하신 플래닛 워드프레스와 비슷한 웹사이트들이 요즘 인기가 많습니다. 예로 마비노기 가든( http://garden.egloos.com/10000202 ), 오픈 유어 북( http://openyourbook.net )을 들 수 있겠군요.

    이런 플래닛(이하 플래닛이라 통일하겠습니다.)들은 저작권 문제에 대해서는 대체로 자유롭습니다. 저작자의 동의 하에 글이 플래닛에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에서 올블로그의 플래닛은 저작권에 대해 자유롭지 못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여러 전문인력에 의해 글이 작성되어 다채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언급한 펌로그보다 이점이 훨씬 많습니다.

    하지만 플래닛의 장점인 다채로운 시각은 자칫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펌로그는 블로그의 주인이 편집자가 되어 자신의 블로그와 자신의 생각에 맞는 글을 다룹니다. 시각이 통일되어 있죠. 펌로그의 예로는 SIS 카폐 회장이신 엔시스님의 블로그( http://www.superuser.biz )를 들 수 있습니다. 정보보호에 관한 그 분의 시각이 반영되어 있죠.

    어느 한 쪽이 옳고 다른 쪽은 그르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루고자 하는 내용에 맞는 방식을 선택할 뿐이죠.

    • 2006.07.17 22:44 신고

      말씀하신 엔시스님의 블로그는 잘 보았습니다.
      "어느 한쪽이 옳고 다른 쪽은 그르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루고자 하는 내용에 맞는 방식을 선택할 뿐이죠" 이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v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