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입시 사고차 구별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지난 14일 신형 소나타, 10만대가 팔렸다는 소식이 보도자료로 나왔지만, 저처럼 틈틈이 중고차를 노리는 분들께는 "다른나라~먼나라" 일이지요. 그런데, 그 보도자료 다음날, 중고차사이트 카즈(http://www.carz.co.kr)에서 중고차를 구입할 때, 중요한 자료라고 할 수 있는 "중고차 거래 노하우"을 하나를 보도자료로 내놔서 다같이 공유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보도자료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제목은 "카즈, ‘중고차구매 전, 사고車 구분하는 자가진단법’ 소개" 정리하면, "중고차 구입시 사고차 구별하는 다섯가지 방법" 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중고차를 구입할 때 자동차의 내, 외관이 깨끗한지 정도만 살피게 되는데, 그보다는 "중고차의 사고유무"를 확인해야 그 중고차의 가치를 확실하게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자동차 성능기록부" 모두를 믿을 수 없을 뿐더러, 혹 "사고차"를 "무사고차"라 인 줄 알고 샀다가, "무한 수리비"에 눈물을 흘릴 수 있기때문입니다. 

중고차 구입시 사고차 구별하는 다섯가지 방법

카즈에서 말하는 "중고차 구입시 사고차 구별하는 다섯가지 방법" 을 간략히 살펴보면,

첫번째, "부위별 연결볼트, 고정볼트 자세히 관찰 " 
두번째, "판금, 도색여부 살피기" 
세번째, "자동차 유리창 확인"
네번째, "자동차 도어 교체유무확인"
다섯번째, "운전석 계기판 체크"

인데, 조금 더 자세하게 "중고차 구입시 사고차 구별하는 다섯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부위별 연결볼트, 고정볼트 자세히 관찰해보자

살펴보는 중고차의 본넷을 열고 양쪽 바퀴 위에 있는 휀다의 고정볼트를 확인하였을 경우, 볼트의 페인트 칠이 벗겨졌거나 뭉개져있으면, 중고차의 충돌사고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넷을 고정하는 볼트도 살펴보는 것이 좋으며, 본넷에 붙어있는 설명서가 훼손되었거나 없어도 사고차량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도어와 뒷 트렁크 등의 연별볼트도 확인해 본 후 중고차를 구입해야 합니다.


두번째, 판금도색여부 살펴보자

판금정비를 한 자동차의 경우 햇빛을 통해서 판금정비 여부를 쉽게 구별 할 수 있습니다. 햇빛과 마주한 차 표면을 45도 각도에서 살펴보면, 빗살무늬가 나타나거나 원모양의 자국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자동차문의 경우 고무패킹에 페인트칠 자국이 있다면, 사고차량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날씨 좋고 맑은 날 보러가야겠죠!)

세번째, 자동차 유리창 확인해보자

각 자동차 업체마다 제조년월의 표기법에는 차이가 있으나, 모든 유리창에는 제조년월이 정확하게 표시되어있는데, 차량 등록증의 제조년월과 자동차 유리창의 제조년월이 다른 중고차의 경우, 중고차의 유리창이 깨져 전체를 교환했을 수 있으니 사고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유리창을 교체하였다는 것은 작은 사고가 아닌 큰사고 였음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네번째, 자동차 도어 교체유무 살펴보자

자동차 도어가 교체된 경우, 성능이나 안전도와 관계없이 사고차량으로 구분하지 않습니다. 단, 문을 교체할만큼 차량 옆면에 사고가 있었다면, 필라나 사이드실의 손상도 함께 있었을 가능성이 있기대문에 고어와 휀더사이의 틈새를 확인해보어야 하고, 문을 여닫을 때 부자연스러운 점도 확인해보야 한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운전석 계기판 체크해보자

계기판을 잘 살펴보면, 사고여부와 주행거리 조작여부를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기계식 계기판의 경우, 숫자배열이 균일하지 않거나 서로 어긋나 있으면, 계기판 볼트에 드라이버를 사용한 흔적이 있는지 살펴보야 합니다. 또한, 전자식 계기판의 경우 조작보다는 중고계기판으로 교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식에 비해 주행거리가 지나치게 짧다면 사고차량으로 의심해보야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중고차 구입시 사고차 구별하는 다섯가지 방법" 을 안다면, 중고차를 구입할 때 도움이 될 듯합니다. 사실, 새 차를 살 수 없는 현실도 안타깝지만, 마음놓고 중고차를 구입할 수 없다는게 안타깝습니다.  얼마전, 뉴스를 보니, 중고차 딜러도 가끔 중고차 사기를 당할 때가 있다고 하니, 저희같은 초보들은 어떻겠습니까??? 중고차도 마음놓고 살 수 없는 이 더러운 세상~^^v

중고차를 살펴보는 것은 중고차를 사려는 구매의 권리이기에 꼼꼼히 살펴보고 구입하세요!
신고

댓글1

  • 2012.03.05 11:17 신고

    또한, 블로그처럼 자신의 생각를 이야기식으로 적을 수 있으나, 140자의 글자로 정해진 것은 다른점입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