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발급 준비물과 발급 장소를 알아보자
처음 비행기를 타본게 대학생 때였습니다. 중국으로 해외 여행 갈 때인데, 해외를 간다는 설레임보다 비행기를 타본다는 설레임에 들떠서, 하루하루가 정말 길게 느껴졌습니다! 그런데, 그 때 느낀 것이 비행기 예약하는 것보다 비자와 여권을 발급하는 게 굉장히 어렵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간단하게, 단수여권과 복수여권의 차이! 그리고, 발급방법부터 발급장소까지 모르는 것들이 참 많았고, 관공서 서류는 등초본만 받아봐서 여권 발행은 낯설고 길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권 발급 준비물과 발급 장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여행을 떠날 때 비행기표 예약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여권입니다. 여권은 다른 나라에 입국 할 때 없어서는 안될 증명서입니다. 그래서, 여권의 발행은 우리나라에서 발급해주는 것이고, 여권의 발행은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만료가 되면 재발행을 해야 합니다.)
여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외교부 여권 안내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 주요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여권 발급 준비물과 발급 장소를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여권 발급 장소
여권 접수 장소는 전국 여권사무 대행기관 및 재외공간 입니다.(대부분 구청 혹은 시청의 민원여과에서 접수를 합니다.) 자세한 접수장소는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여권접수 장소 바로가기 : http://www.passport.go.kr/issue/agency.php
두번째, 발급 준비물 (접수서류)
발급 준비 서류는 여권발급신청서와 여권용 사진 1매(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하며 전자여권이 아닌 경우는 2매가 필요함), 신분증 등입니다.
또한, (남성의경우)병역관계서류가 필요한데 필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 25세~37세 병역미필 남성 : 국외여행 허가서
- 18세~24세 병역 미필 남성 : 없음
- 기타 18세~37세 남성 : 주민등록 초본 또는 병적증명서(행정정보 공동이용망을 통해 확인가능한 경우 제출 생략)
여권 재발급의 경우는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을 반드시 지참하여야 합니다. 18세 미만 미성년자의 경우는, 법정대리인 동의서 및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세번째, 여권 발급수수료
여권 발급수수료는 크게 단수여권과 복수여권으로 나뉩니다. 또한, 세부적으로 발급년 수에 따라 발급수수료가 달라 집니다. 복수여권 중 10년 이내 48면이 가장 비싼 수수료로 53,000원이며, 단수여권은 1년이내로 20,000원입니다.
자세한 여권 발급 수수료는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 부탁 드립니다.
여기까지 여권 발급 준비물과 발급 장소를 알아보자 였습니다. 설명을 보면, 굉장히 간단하게 쉽게 느껴질 수 있으나, 막상 발급장소에서 가서 서류를 접수할 때면 딱딱한 분위기에 주눅이 들 수도 있습니다.
여권발행 대행도 있으나, 혼자가서 여행을 가는 느낌을 느끼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일 수 있습니다. 그럼, 즐겁고 행복한 여행만 생각하면서 지내시길 바라며, 여권 발급 준비물과 발급장소를 알아보자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