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예전에 비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서 용량 부족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단, 큰 용량의 동영상을 저장하거나 수만장 이상의 사진을 관리하는 경우에는 하드가 부족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꽉차서 저장공간을 정리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그러나, SSD가 보급화되면서 HDD에 비해 용량이 작다보니 용량이 부족하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SSD의 가장 큰 장점은 빠른 속도입니다. 단, 빠른 속도에 비해 저장용량이 작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보급된 저장용량이 128 혹은 256GB 입니다. 최근에는 500~1TB까지 보급되고 있으나, 가격이 ㅎㄷㄷ 합니다 ㅋㅋ
그러다보니, 윈도우의 임시파일이나 다운한 파일, 기타 등등의 불필요한 저장공간을 잡아먹는 파일을 삭제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장공간을 늘리는 C드라이브 용량정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파일탐색기에서 컴퓨터 속성 누르기
파일탐색기에서 C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메뉴 팝창을 띄웁니다. 그리고, 제일 밑에 있는 "속성"을 선택 합니다.
두번째, 디스크 정리 선택하기
로컬 디스크 속성 창에서 "디스크 정리" 버튼을 선택합니다.
세번째, 삭제할 파일 디스크 정리하기
디스크 정리 창이 뜨면, 삭제할 파일을 선택 한 후에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C드라이브 용량정리)
네번째, 시스템 파일 디스크 정리하기
위에서 삭제할 파일을 정리하였다면, 이번에는 시스템 파일를 정리하여 C드라이브 용량을 확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처럼 C드라이브 속성 창이 뜨면, 중간의 디스크 정리 버튼을 선택합니다.
다섯번째,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 클릭하기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선택 합니다.
아래와 같이 디스크 정리가 진행이 됩니다.
여섯번째, 시스템 업데이트 파일 등을 정리
아래 그림처럼 C드라이브 용량정리 될 시스템 파일 항목이 나옵니다. 정리할 파일을 선택 한 후에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이것으로 쉽게 따라하는 C드라이브 용량정리 글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말이나 내년 초 쯤되면 SSD 하드도 512GB나 1TB 가 대중화 될 듯 합니다. 몇 년전과 비교한다면 SSD 하드의 가격도 많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때까지 더 열심히 C드라이브 용량정리를 정리해보아요~
그럼 즐거운 컴퓨터 생활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