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글에서 업비트 가입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가상화폐 거래소 가입 방법이 일반 사이트에 비해서 까다롭지만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 거래방법의 경우는 가입방법도 매우 쉽습니다. 특히, 주식거래보다 더 쉽습니다.
단, 큰 틀에서는 주식거래 개념과 같지만 다른 개념이 있습니다. 주식처럼 코인도 코인당 거래지만, 다른 것이 주식이 1주씩 사는 것에 반해 코인은 1코인씩도 살 수도 있지만, 0.5코인, 0.01 코인, 0.001코인도 살 수가 있습니다. 다시말해, 내가 원하는 코인갯수만큼도 살 수 있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돈만큼 코인을 살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가 SNT(스튼이, 스테이터스 네트웍스)을 500,000만원를 산다고하면, 현재 시세가 700원이라는 가정하에 500,000원 ÷ 700원 을 해서 7,142.85 snt를 살 수가 있습니다. 주식이라면, 7,142 SNT 사지겠죠.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업비트 거래방법에 대해서 배워보기로 하겠습니다.
첫번째, 업비트 거래소 방문하기
업비트 홈페이지로 이동한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메인페이지의 "거래소" 카테고리를 클릭 합니다. (아래의 이미지 참조)
두번째, 거래소 메인페이지 설명
본격적으로 업비트 거래를 진행하기 전에 거래 메인화면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구성화면은 다르지만,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등의 모바일 화면도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1번, 선택된 코인 명입니다. 예를 들어, 에이다를 선택했다면, 에이다가 나오겠죠. "BTC/KRW"의 원화거래 BTC 이라는 것입니다. BTC는 해당 코인의 코드명입니다.
2번, 선택된 코인의 현재 시세 입니다.
3번, 선택된 코인의 거래변동 그래프입니다.
4번, 선택된 코인의 최고가 및 최저가를 표신 한 것입니다.
5번, 가장 중요한 부분 입니다. 업비트는 원화(원, krw, 한국돈)거래 뿐만 아니라,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UDST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다시말해, 원화로 코인을 살 수가 있고, 비트코인으로도 코인을 살 수가 있고, 이더, UDT로도 코인을 살 수가 있습니다. 단, 각각의 통화(원화, 비트코인, 이더, USDT)로 살 수 있는 코인의 종류가 다릅니다. (이점을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비트코인으로 살 수 있는 코인이 가장 많습니다.
6번 거래할 수 있는 코인을 선택하는 창입니다. 위에 언급 드렸듯이, 거래하려는 통화에 따라 나오는 코인이 다릅니다.
세번째, 거래 진행
거래하려는 코인을 선택하고, 가격변동 그래프 밑을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있습니다. 1번에 매수수량을 정합니다. 2번은 매수하려는 가격을 정합니다. 아래에 보면 주문 총액이 나옵니다.
주문총액을 확인하고, 4번 매수 버튼을 클릭 합니다.
참고로 3번을 보면, 업비트에서는 최소주문 총 가격이 50,000원이여야 합니다. 50,000원 이하는 거래가 안됩니다. 또한, 수수료가 0.05%라는 것! 업비트가 거래 수수료가 가장 비쌉니다.
네번째, 거래 확인
매수버튼을 클릭하였으면, 아래와 같이 매수주문 확인 창이 뜹니다. 주문코인, 주문수량, 주문가격, 주문총액을 확인하고 "매수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다섯번째, 거래완료 및 코인수 확인
거래가 완료되었습니다. 거래를 완료하였는 데, 정상적으로 코인이 매수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홈페이지 상단을 보면, "입출금"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해당 카테고리를 클릭 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총보유자산은 현금 + 코인의 평가 금액의 총 합입니다.(아래 1번) 2번은 구매한 코인 혹은 보유 중인 코인의 내역입니다. SNT를 744.89538304 갯수 만큼 보유 중이고, 평가 금액은 473,008원 이라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업비트 거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보다 쉬운 거래가 가상화폐 거래인 듯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쉽게 접근하면 안됩니다!
기본적으로 주식거래와 비슷한 부분이 많아, 주식을 하셨던 분들이라면 더 쉽게 접근 할 수가 있습니다. 해외거래소도 거의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데, 다른점은 거래 UI가 낯설어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업비트 거래 방법을 초간단으로 배워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