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리콜, 렉서스 등 도요타 3개 차종이 리콜을 실시!


렉서스(LEXUS) 등 도요타의 3개 차종이 리콜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수입되는 렉서스 등의 도요타 차종에 대해서는 전혀 문제가 없으니, 안심해도 괜찮고 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미국에서만 리콜을 실시 할 줄 알았는데, 도요타 한국지사장이 고개를 90도로 숙여가며 사과를 하는 것을 보니 "리콜" 문제가 크긴 큰 것 같습니다.

뉴스뱅크F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렉서스(LEXUS) 등 3개 차종 리콜

지난 6일 화요일, 국토해양부에서는 국내에서 판매된 도요타 자동차에 대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의 정밀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도요타 3개 차종 12,984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한국 도요타 자동차에서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리콜에 포함된 차종은 한국도요타자동차에서 국내에 수입해 판매한 9개차종 중 3개 차종으로 렉서스(LEXUS) ES350, 캠리 CAMRY, 캠리 하이브리드 CAMRY Hybrid이며, 리콜 이유는 카페트 매트때문입니다. 이번 리콜 대상 차종의 카페트 매트는 구형으로 바닥에 고정시키지 않고 사용할 경우 카페트 매트가 앞으로 밀려 올라가 가속페달에 영향을 주어 가속페달이 복귀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국도요타자동차는 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 성능 연구소의 조사결과를 인정하고 미국과 동일한 시정내용으로 바닥과 가속페달의 형상을 변경하고, 신형매트를 공급하는 계획서를 제출할 뿐 아니라, 한국도요타자동차 지사장이 사과를 한 것입니다. 또한,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시스템(브레이크를 밟으면 가속페달을 밝아도 가속페달을 밟아도 작동하지 않게 하는 제동장치)을 별도로 개발하여 해당 차량 소유자에게 무상수리 하기로 했습니다. 

뉴스뱅크F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리콜 과정의 문제점

여기까지 글을 읽어보면, 한국도요타자동차와 국토부, 자동차 성능연구소가 굉장한 일을 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6일 이후 나온 언론의 글들을 읽어보면, 한국도요자동차와 국토부, 자동차 성능연구소 3군데 모두다 헛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첫번째, 한국도요타자동차입니다. 이번 리콜은 명목상 한국도요타자동차의 자발적리콜입니다. 지난 3월 국토부와 자동차성능연구소에서 수입되는 도요타 자동차뿐만 아니라 국내 차량 등의 매트를 정밀검사를 실시하였는데, 국내에서 판매되는 일반매트 17개 매트 중 3개매트가 도요타 차량에서 문제를 일으켰고, 이에 국토부에서는 한국도요타자동차에 리콜을 지시하였습니다. 하지만, 한국도요타자동차에서는 자신들이 만들지도 않고, 옵션으로도 판매하지 않는 일반 매트때문에 리콜을 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말하며, 리콜을 거부했습니다. 그러나, 한국도요타자동차는 자체 검사를 통해서 신형매트뿐만 아니라 구형 매트에서도 바닥재질이 고무라 탄력성이 떨어져 매트가 가속페달에 끼일 가능성이 있다라는 것을 찾아내고, 자체적으로 리콜을 실시한다고 한 것입니다.

한국도요타 자동차는 말을 바꾼 것입니다. 미국리콜과 달리 한국에 수입된 차량의 매트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듯이 말을 했지만, 비록 자체조사에 의해서 밝혀진 것이지만, 결국 한국에 수입된 차량의 매트에도 문제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불안한 소비자를 더욱 더 불안하게 만든 것이고, 불안한 소비자들에게 기름을 붇는 격입니다.

두번째, 국토해양부(국토부)는 미국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자동차성능연구소를 통해서 정밀조사를 실시하게 하였으나, 한국에 수입되는 도요타 차량의 매트는 미국에서 문제가 되었던 매트와 달리 신형매트와 모양이 같아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낮다는 자동차성능연구소의 말을 믿고 넘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미국내에서 리콜문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국토부는 재차 자동차 성능연구소에 도요타 차량뿐만 아니라 국내차량에도 정밀조사를 실시하였고, 위에 언급한 것처럼 국내 일반 매트 3종이 도요타 차량에서 문제가 되어 리콜을 지시하였으나, 정작 한국도요타자동차에 거부를 당하고 맙니다.

문제는 위에 언급했듯이, 한국도요타 자동차에서 리콜하게 된 직접적인 이유는 자사의 구형매트때문입니다. 국토부에서는 일반매트때문에 리콜을 지시했지만, 한국도요타 자동차에서는 구형매트에서 문제가 발생하였기때문에 리콜을 한다고 한 것입니다. 다시말해서, 국토부와 자동차성능연구소에서는 2번 조사를 했음에도 도요타 구형매트에 대해서는 문제를 파악하지 못한 것입니다.

세번째, 자동차성능연구소입니다. 한 신문사에서는 자동차성능연구소의 완승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반매트를 사용해 도요타자동차에 문제를 제기한 것은 정말 잘 한 것입니다. 차량 소유자마다 일반매트를 사용할 수 있기에 조사점검사항을 범위를 늘린 것은 분명 잘 한 것입니다. 단, 위에 언급했듯이, 국내에서 수입되는 도요타 차량의 구형매트에서는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한 것입니다. 일반매트가 문제이긴 하나, 정작 도요타차량에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매트에서 문제점을 찾지 못한 것은 아이러니한 점입니다.

그나마 피해자가 나오지 않은 점과 문제점이 개선된 다는 것이 다행입니다. 또한, 리콜책임이 없는 병행수입되는 차량에 대해서도 리콜을 실시한다고 하니 정말 다행 중 다행입니다.

기타참고사항

참고로 한국도요타자동차에서는 리콜 해당 차량 소유주들에게 리콜 실시한다는 연락을 할 것이며, 04월 19일부터 렉서스 서비스센터 및 도요타 딜러 서비스센터에서 해당차량을 무상수리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한국도요타자동차 전화번호 : 렉서스 080-4300-4300, 도요타 080-525-8255)
*** 국토부 리콜대상 차량 http://blog.naver.com/mltmcar/12010501507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