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 코스닥으로 떨어졌나?

북한 핵이 코스닥으로 떨어졌나봅니다.

우리나라는 물리적, 지리적으로나 북한과 밀접한 관계를 맺은지라, 환경에 민감한 주식시장도 북한의 말과 행동 하나하나때문에 지수가 올라갔다가 지수가 내려갔다가 한다.

경험담입니다. 1년전(정확한 날짜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북한과 6자회담때 일입니다. 남북경협으로 북한이 받을 혜택 중 하나가 전력공급이라 주식시장에서는 전력과 관계가 깊은 종목들이 상한가를 치고 있었죠. 저도 '보성파워텍'과 '이화전기'를 가지고 있어, 재미를 보던중...욕심이 생겨 미수를 땡겨 썼는데, 미수를 땡긴 6자회담 어느날 저녁! 돌연, 북한이 6자회담에 참석하지 않더군요. 그리고 난 후, 언론의 보도따르면..."분위기가 안 좋다" 그리고 바로 다음날...하한가를 치더군요. 그래서 바로 팔았는데..반등한다 싶더니..그때부터 쭈욱~

경우는 다르지만,
오늘 북한의 핵실험은 제대로 코스닥에 효과를 줬습니다. 그나마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로 코스피는 조금 떨어졌지만, 개인투자자가 모인 코스닥은 "사이드카"까지 발동하는 사태를 보이면서 8%나 떨어졌습니다.

어디 이래서, 주식하는 사람들이 북한을 좋아하겠습니까.

확실한건, 현재 북한은 우리나라 경제, 발목을 잡고 있다라는 거~

*** 오늘 외국인들과 기관들은 매수하는 데 개인투자자가 멍청하게 어리석은 짓을 했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No No" 오늘같은 날 매도 안하는 사람이 더 바보라는거~오히려 매도하고 나갔다 조심조심하는게다가 다시 들어오는게 가장 나은행동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개인투자자'분들 화이삼입니다.
*** 현재, 주식은 안하고 있습니다~^^v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